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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종합전형의 전공적합성 관점

각 대학이 발표하는 학생부중심전형의 가이드북을 작년 자료와 올해 자료를 비교해보면 같은 항목을 소개할 때 예시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기도 하고 관점이 변화하는 경우도 있다.



얼마 전 소개를 했던 서울대 학생부종합 안내에서도 2022학년도 자료와 차이가 있었다고 소개한 내용은 결국 과목의 선택과 관련된 내용이었다.

아래 자료와 같이 서울대가 매년 발표하는 자료에 6개의 카테고리가 있는데 그 중에서 5개의 카테고리는 매년 같은 내용을 담고 있었다 .다섯번째 카테고리의 제목이 2022학년도까지는 아래 두번째로 소개하는 "선배들이 들려주는 '나의 이야기'"였다. 그런데 올해 자료의 제목은 "어떤 과목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라는 제목으로 변경되었고 2024학년도에 적용하게 된다는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 안내를 같이 첨부하고 있었다. 그만큼 서울대도 앞으로 학종에서 학생들이 이수한 과목에 대해서 관심을 갖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2022년까지 수록되던 선배들이 들려주는 이야기  

 


경희대의 경우도 2022년 가이드북은  진로희망사항, 창의적체험활동, 교과학습발달상황에서 과목이수 현황과 세특에서 특색있는 기록을 소개했다. 그리고 독서활동상황과 자기소개서 2번까지 소개를 하고 마지막에 입학사정관의 멘트가 정리되어 있었다.

그런데 2023년 학생부 전형 가이드북 사례는  경영학과 지원자와 생물학과 지원자 각각 3명씩이 이수한 교과목에 대한 자료를 소개하고 있다.

아래는 그 중에서 생물학과 지원자의 자료를 정리했다. 3명의 지원자가 어떤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했는지 기본적인 설명을 하고 마지막에 최종적으로 입학사정관의 생각을 정리해 두었다.

사례로 소개한 3명의 지원자는 모두 경희대 생물학과에 합격한 학생들이라고 하지만 입학사정관의 관점에서는 2번째 지원자가 가장 바람직한 과목이수를 했다고 소개를 하기도 한다. 단순히 과학의 선택뿐만 아니라 사회나 기타(교양)의 선택도 중요하다고 설명을 하고 있다. 너무 한 방향으로 치우치는 선택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 : 괜찮은 뉴스(http://www.nextpl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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