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ray ( )

큐레이션

큐레이션을 통해 선별된 양질의 교육서비스 공유활용
자녀교육부터 학부모교육까지 양질의 교육서비스 !

    큐레이션  지역교육뉴스

인문 2.2등급 어디갈까

자연계열  학생들의  강세로  인문 2.0등급 학생이  과거보다  적길래  2.0등급이  아닌  2.2등급으로  설정을  했습니다.


교과전형으로는 기대수준이 신통치 않습니다.

건대수준인데 학과를 잘 골라야 하고 경희 시립은 어렵습니다.  외대는 대학환산점수 확인을 해봐야 하는 데 군소어과들입니다. 자칫 홍대를 갈 수 있습니다.


 

교과입결 산포도를 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대학은 70%이고 동국대는 평균수치입니다.


나머지 대학은 70%이고 동국대는 평균수치입니다.
서교연의 수시지원 경향 조사를 보아도 2등급이 넘어가면 학종 지원이 우위에 있습니다. 2등급이 넘어가면 종합 4 + 교과2의 조합이 우세합니다.

​​


가능성이 높은 곳은 교과전형으로 지원이 다소 어려웠던 경희대 시립대

서강대 성대 학종은 어떤 학생이 주로 낼까요?

성균관대 학종 사회과학계열 2.44등 경영학과 2.55등급에 매몰되지 말고 교과전형 지원자들의 등급을 보아야 합니다.

교과전형으로 지원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일반고생이 학종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성균관대는 대표적으로 비교과활동보다 학업역량을 높게 평가하는 곳입니다.


그렇게 보면 2등급이 넘어가면 성서한 학종은 어렵다고 보아야 합니다. 그러니 다음 순서가 중앙 경희 시립입니다.

이제부터는 학종이니 자신이 어떤 과목을 잘했고 어떤 부분에 관심이 있는 지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제가 활동이 000 분야에만 맞추어져 있는 데 괜찮을까요?

대학은 회사가 아닙니다. 그리고 그 맞춰진 분야의 활동은 과거의 회사에서 하던 일입니다. 최근 업무관심사항들도 아닙니다.

얼마전  교사간담회에서 서울대 입사관이 밝힌 입장을 전합니다. 서울대만의 방향이 아닙니다.

수업에서 이뤄진 교과의 특성에서의 변화가 기록으로 나와야한다. 진로화된 세특은 서울대 학종 평가에서 배제하는 원칙을 갖고 있다. 즉, 교과 세특을 진로와 연관 지으려고 노력하기보다는, 교과 고유의 성격에 적합한 탐구 활동에 초점을 맞춰라.

 서울대가 생각하는 전공적합성은 - 관심 분야와 관련된 활동보다는, 관심분야와 관련된 교육과정상의 수업을 듣고, 그 수업에서의 학생의 탐구 활동을 더 중요하게 본다.

예를 들어 공학 계열 지원자의 경우, 공학 계열 동아리 활동보다 대학교에서 공학 계열의 수업을 듣기 위해서 필요한 학업 능력과 관련된 교과 수업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활동했는가를 본다. 극단적으로 이런저런 활동이 많은 것보다 공부 열심히 한 아이들을 뽑는다. 고등학생 때 특정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활동을 할 수 있을까? 그런 것은 불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에, 자신의 희망 진로 하나를 정해서 진로 관련 활동을 하며 꾸준히 깊게 파고 들어가는 것에 대해 크게 의미를 두지 않는다. 사실 서울대는 사회복지학과를 나와서 사회복지사를 하려는 학생보다는, 사회복지학 박사를 할 수 있는 학생을 더 원하기 때문에, 복지 기관 청소, 봉사 같은 활동보다는  사회복지 관련 영어 논문을 읽어내기 위한 영어 어학 능력, 여러 통계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수학적 능력들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러한 부분에 초점을 맞춰 평가한다.

한마디 덧붙이자면 엉뚱한 논문 읽고 세특에 녹인다든지 교과서와 관련없는 책 이름 들먹이면서 세특 쓸려고 하지 마세요. 그런 것은 학원에서 하고 있다는 것은 입학사정관 전원이 알고 있습니다. 

 

출처 : 괜찮은 뉴스(http://www.nextplay.kr) 

기자명 담당지역 이메일 기자사진
김현우 / 지역신문 서울특별시·중구 khw114@lycos.com
조선교육문화미디어사업자등록번호 : 104-86-08292대표이사 : 금교돈
등록일자:2015년4월20일 | 제호: 조선에듀E-mail : master@passhada.co.kr
주소 : 서울 중구 세종대로21길 30,1층 청소년보호책임자 임광림 통신판매신고 제 중구-07684호

인프라에듀주식회사사업자등록번호 : 697-87-00431대표이사 : 곽성원
Tel : 1599-9572 [고객센터 운영시간 PM 14:00 ~ 20:00] E-mail : business@passhada.co.kr
본 사업은 (주)조선교육문화미디어와 공동으로 기획관리 되며 ㈜인프라에듀가 주관한다.
COPYRIGHTSⓒ2021 PASSHAD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