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ray ( )

큐레이션

큐레이션을 통해 선별된 양질의 교육서비스 공유활용
자녀교육부터 학부모교육까지 양질의 교육서비스 !

    큐레이션  지역교육뉴스

2024 상위 15개 대학 전형방법 분석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종합전형은 면접을 실시하는 전형과 면접 없이 서류100%만으로 선발하는 전형으로 나눠서 정리를 했다.

성균관대가 새로 신설한 과학인재전형은 1단계에서 7배수나 선발을 하고 2단계에서 면접 30%가 반영된다. 가장 큰 관심은 수능 후 면접일지 아니면 수능 전 면접일지 궁금한데 기존에 성균관대 학과모집의 면접이 수능 전이라 과학인재의 면접도 수능 전이 아닐까 예상된다. 면접 일정은 내년 5월에 발표되는 수시모집요강에서나 확인이 가능하다.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교과전형은 모두 추천전형이다. 추천전형 중에서 서울대의 지역균형이 유일하게 학생부종합전형이다. 2022학년도부터 갑자기 확대된 추천전형은 이제는 거의 추천전형의 의미가 없어지고 교과성적을 정량평가하는 전형이 되었다.

면접을 실시하는 연세대 추천형, 이화여대 고교추천은 최저기준이 없다. 정량평가가 아닌 정성평가를 포함하는 고려대 학교추천, 경희대 지역균형, 동국대 학교장추천인재, 성균관대 학교장추천, 건국대 KU지역균형은 단순히 내신성적만 좋다고 합격이 가능한 것은 아닐 수 있다.

면접도 없고 정성평가도 없으면서 수능최저기준이 없는 한양대 지역균형발전은 내신이 극단적으로 높은 수험생들 중에서 최저기준 충족이 어려운 학생들에게는 최상의 조건이 될 수 밖에 없다.


 

논술전형

상위권 대학의 논술전형은 모집인원이 점점 감소하고 있다. 기존에도 논술전형은 내신성적의 영향력이 크지 않았지만 올해는 경희대와 이화여대가 논술100%로 변경되면서 기존의 연세대, 성균관대, 건국대와 함께 논술 성적만으로 합격이 가능해졌다.


 

정시모집

2023학년도부터 서울대 정시모집에 교과평가가 신설되었다. 2024학년도에는 다른 대학들도 일부 교과평가를 도입하지 않을까 예상을 했는데 고려대가 정시모집에 교과성적을 반영하는 교과우수전형을 신설하였다. 다만 서울대와 같이 정성평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정량평가를 하는 방식이다.

나머지 대학들은 여전히 정시모집에서는 수능100으로 선발을 주로 한다. 중앙대가 가군의 인원을 줄이고 나군의 인원을 늘리는 변화를 보였다.


 

출처 : 괜찮은 뉴스(http://www.nextplay.kr) 

기자명 담당지역 이메일 기자사진
김현우 / 지역신문 서울특별시·중구 khw114@lycos.com
조선교육문화미디어사업자등록번호 : 104-86-08292대표이사 : 금교돈
등록일자:2015년4월20일 | 제호: 조선에듀E-mail : master@passhada.co.kr
주소 : 서울 중구 세종대로21길 30,1층 청소년보호책임자 임광림 통신판매신고 제 중구-07684호

인프라에듀주식회사사업자등록번호 : 697-87-00431대표이사 : 곽성원
Tel : 1599-9572 [고객센터 운영시간 PM 14:00 ~ 20:00] E-mail : business@passhada.co.kr
본 사업은 (주)조선교육문화미디어와 공동으로 기획관리 되며 ㈜인프라에듀가 주관한다.
COPYRIGHTSⓒ2021 PASSHADA ALL RIGHTS RESERVED